| [초등4-6] 사고력 수업 프로젝트_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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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admin@domain.co… | 작성일 | 25-10-30 2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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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업 주제 TED Talk 리딩 & 디스커션: 음식, 뇌, 그리고 GMO 토론 2. 수업 목표 TED Talk 리딩과 토론을 통해 영어 듣기·읽기·말하기 통합 능력 향상 음식 섭취와 뇌 기능의 관계를 탐구하며 비판적 사고력 강화 GMO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디베이트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심화 IB 커리큘럼의 **6가지 글로벌 주제(Global Contexts)**와 연결 3. 수업 과정 ① 도입 (Motivation) TED Talk 영상 시청 후 리딩 & 디스커션 “우리가 먹는 음식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라는 질문을 중심으로 컴프리헨션 활동 ② 전개 (Exploration & Discussion) 좋은 먹거리 → 건강한 뇌 활동과 연결된 사례 탐구 GMO(유전자 변형 식품)의 장점과 단점 조사 학습자가 스스로 ‘좋은 먹거리의 중요성’을 체감 ③ 정리 및 발표 (Debate) 주제: “가공육 vs. 가축 고기, 무엇이 더 안전한가?” 학생들은 양측 근거를 조사·토론 과학적 근거 부족 문제를 인식하면서 결론 도출 4. 학습 효과 언어적 성취: TED Talk 기반 리딩·토론을 통한 영어 표현력 강화 정의적 성취: 음식과 건강을 스스로 연결해 학습 의미 체감 인지적 성취: 과학적 자료 분석, 논리적 추론, 비판적 사고 능력 강화 학습 태도: 다각도의 관점을 존중하는 토론 태도 형성 5. 수업 결과 (우수 사례) 토론 결과, 학생들은 가공육의 잠재적 장점은 인정했지만, 현재까지 장기적 부작용에 대한 현존하는 객관적 자료 부족을 지적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가축 고기가 더 안전하다는 결론에 도달 토론 과정에서 자료 해석의 한계와 근거 기반 주장의 중요성을 학습
6. *IB* Global Contexts 연결한 수업!! Global Context (6가지 주제) 수업과의 연결 Identities and Relationships (정체성과 관계) 우리가 먹는 음식이 뇌와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면서 개인의 건강·정체성과 직접 연결됨 Orientation in Space and Time (공간과 시간 속의 위치) 인류가 먹거리와 식습관을 어떻게 발전시켜왔는지, 미래 식량 자원의 방향성 논의와 연결 Personal and Cultural Expression (개인 및 문화적 표현) 음식 문화의 다양성과 식습관이 개인·사회적 표현의 한 방식이라는 점 반영 Scientific and Technical Innovation (과학과 기술 혁신) GMO 기술, 가공육 개발 등 과학·기술 혁신과 그 파급효과 분석 Globalization and Sustainability (세계화와 지속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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